홈 > 주요사업 > 국제위원회
 
제목
팔-e뉴스 5호) 팔레스타인에서 그리스도인들을 만나다
이름 관리자 이메일 kncc@kncc.or.kr
작성일 2018-05-14 조회수 356
파일첨부
SNS

팔레스타인에서 그리스도인들을 만나다.

(2018년 4월 22일-28일, 팔레스타인)



작성: 황보현 목사 (NCCK 국제위원회 부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중동평화 정착을 위한 핵심 지역으로 팔레스타인-이스라엘에 관심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평화가 거부되고 억압적인 통치와 제재로 인해 폭력이 일상화되어 버린 팔레스타인의 현실을 바라보며 진정한 평화를 위해 함께 기도하게 되었다. 2011년에는 ‘팔레스타인평화를위한한국그리스도인연대(KCNPP)’를 구성해 팔레스타인 지역의 그리스도인들을 만나고, 성지를 방문하는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2015년부터는 세계교회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WCC)와 함께 “팔레스타인-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세계기도주간(매년 9월 셋째 주)”를 지키고 있다. 2017년부터는 팔레스타인 소식을 한국교회에 알리고자 팔레스타인 이뉴스를 발간하고 있다.



우리는 회원교회와 연합기관을 중심으로 한국교회 팔레스타인 방문단을 구성하여 2018년 4월 22일(일)-28일(토)에 제1회 한국-팔레스타인 양국교회협의회를 하고 돌아왔다. 우리는 주요 성지인 예루살렘 올드시티, 주기도문교회, 통곡의 벽, 그리스정교회, 러시아정교회, 예수탄생교회, 감람산, 겟세마네교회, 시험산, 아브라함 무덤 등을 방문하였고, 팔레스타인 기독교단체연합(National Coalition of Christian Organizations in Palestine, NCCOP),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에큐메니칼 동반자 프로그램(Ecumenical Accompaniment Programme in Palestine and Israel, EAPPI), 예루살렘 인터처치 센터(Jerusalem Inter-Church Center, JIC) 등을 방문했다. 팔레스타인의 그리스도인들로부터 신학, 선교, 사역에 대해 배우고 듣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헤브론에 있는 이스라엘 정착촌, 팔레스타인 강제 철거 집터, 팔레스타인-이스라엘의 영토 분리장벽, 체크포인트(검문소) 등을 방문해서 팔레스타인에 행해진 무차별 진압과 폭력의 참혹함을 볼 수 있었다.



팔레스타인 교회는 한국교회가 보다 팔레스타인의 상황을 보고(come and see), 성찰함으로써 행동(act)할 수 있기를 바랐다. 또한, 팔레스타인의 신학과 자료, 정보 등을 한국교회에 성실히 알려주기를 바라며, BDS운동(Boycott, Divestment and Sanctions, BDS Movement)이 확장되 기를, 카이로스 문서에 대해서 한국교회가 응답하기를 바랐다. 우리는 팔레스타인 순례지(성지), 팔레스타인 그리스도인을 만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 대안적인 순례여행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고민해보기로 하였다. 이번 만남을 통해서 우리는 상호 이해를 통해 발전될 수 있다는 사실에 깊이 공감하며, 이러한 토대 위에서 한국-팔레스타인 교회가 함께 일할 것을 다짐하였다. 우리의 연대와 노력이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공동의 협력 창구, Joint Working Group을 조직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팔레스타인의 평화 정착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만나 연대하기로 하였다.